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색목록
NTOP은 소스까지 공개돼 있는 공개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로 상용 제품과 같은 다양한 기능과 강력한 분석 기능은 제공하지 않지만,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 많이 사용되는 툴이다. 실시간으로 현재의 네트워크에 대한 전체적인 상황을 한 눈에 보여주는 NTOP은 네트워크 관리자와 보안 담당자에게는 빠질 수 없는 툴로 자리잡고 있다.
로빈아빠
https://cmd.kr/server/139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NTOP은 소스까지 공개돼 있는 공개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로 상용 제품과 같은 다양한 기능과 강력한 분석 기능은 제공하지 않지만,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 많이 사용되는 툴이다. 실시간으로 현재의 네트워크에 대한 전체적인 상황을 한 눈에 보여주는 NTOP은 네트워크 관리자와 보안 담당자에게는 빠질 수 없는 툴로 자리잡고 있다.

다소 추상적으로 들릴 수 있겠지만 네트워크를 구축, 운영, 관리하다보면 담당자는 ‘최소’와 ‘최대’사이에서 많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최소’라 함은 ping이나 traceroute, MRTG 등을 이용해 주로 네트워크의 연결 여부와 사용량 정도 등을 확인하고 모니터링하는 수준이고, ‘최대’라 함은 주로 대규모 사이트에서 별도의 네트워크 담당자가 대형화면을 통해 Domain Manager나 오픈뷰, 유니센터TNG 등 고가의 NMS를 활용해 네트워크 상태 분석과 품질 추이까지를 모두 분석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이는 네트워크의 경우뿐만 아니라 시스템 관리에도 마찬가지인데, 물론 어느 분야에서나 이런 고가의 툴이 없다고 관리가 불가능한 것도 아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장애여부 외의 용도에 활용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다. 따라서 이 두가지의 중간 수준에서 담당자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만을 제공하면서도 부담이 없는 도구에 대한 필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시스템 분야에서는 이같이 꼭 필요한 기능만 제공해 널리 사용되는 TOP이라는 툴이 있으며, 네트워크 분야에서 TOP의 역할을 하겠다는 NTOP 또한 네트워크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활용 목적에 따른 설치 방법
먼저 NTOP을 사용하기위한 설치단계에서 관리자는 활용할 목적을 미리 정해야 한다. 즉, NTOP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특정 시스템 단위로 인/아웃바운드되는 트래픽에 대한 상세분석을 원할 경우와, 네트워크 전반에 흐르는 트래픽을 분석할 경우가 있다. 이같은 방식의 차이에 따라 설치하는 환경을 다르게 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특정 시스템 단위의 상세 분석을 위해서는 NTOP 프로그램을 해당 시스템에 직접 설치하면 되고, 후자의 경우에는 NTOP 전용 시스템을 별도로 지정해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위칭 환경의 네트워크 구성(일반적인 구성)이라면, 백본이나 WAN-LAN 연결지점의 스위치에서 미러링 포트를 잡아 NTOP 전용으로 연결하거나 네트워크 TAP 장비를 이용해 모든 포트를 경유하는 트래픽을 NTOP의 모니터링 NIC으로 전달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이때 트래픽량에 따른 NTOP 시스템의 하드웨어 사양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며(예를 들어 기가비트 환경이라면, 64비트 PCI/66Mhz이상의 슬롯이 지원되는 시스템), 여유가 있을 경우에는 ‘NetFlow’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해 여러 네트워크의 복사된 트래픽들을 복수의 인터페이스에 각각 연결하면 통합 관리 환경에서 인터페이스별로 각각의 리포팅이 가능하다.

NTOP 프로그램 설치
NTOP은 소스코드까지 완전히 공개돼 있을뿐 아니라 운영체제 플랫폼에 독립적인 구조로 코딩돼 있어 리눅스나 유닉스 환경뿐 아니라 윈도우 환경까지 지원한다. 다만 Win32 바이너리의 경우에는 상용화돼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따라서 대부분 유닉스나 리눅스에 설치하게 되며, 이때 리포팅에 필요한 gd-1.8.3 이상, libpng-1.2.4 이상, zlib-1.1.4와 패킷 캡처를 위한 libcap 등 동작에 필요한 필수 라이브러리가 많기 때문에 리눅스 기반에서 바이너리 패키지로의 설치방식을 권장한다. 설치를 위해 소스를 컴파일하고 복잡한 준비과정을 거치는 것은 그리 효과적인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리눅스 환경에서는 www.ntop.org에서 제공하는 rpm 패키지로 설치하고, 솔라리스의 경우는 sunfreeware.com에서 지원되는 바이너리 패키지 파일로 설치하면 된다.
다음은 각 운영체제에서의 설치 방법이다.

솔라리스 : pkgadd -d ./(디렉토리명)/ntop.2.2(패키지명)
리눅스 : rpm --install ./(디렉토리명)/ntop.2.2.rpm
윈도우 : ntop-2.2(demo).exe 실행(설치 단계에서 pcap 2.3이 함께 설치된다)
소스 설치 : pcap.2.2.gz를 압축 해제하고 tar를 푼 다음 해당디렉토리에서 ./configure;make;make install 하면 된다.

설치후 관리환경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Interactive Mode’라 불리는 유닉스 셸의 CLI 화면을 통해 텍스트 기반으로 접속하거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관리포트(default: 3000번)로 접속해 GUI로 된 관리 메뉴에 접속할 수 있다.

주로 실시간 분석이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웹 관리 화면으로 접속하면 더 풍부한 데이터와 리포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때 NTOP에서 제공하는 웹 엔진은 인증 등 보안 요소가 없기 때문에 보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인가받지 않은 사용자가 NTOP의 관리 환경에 접속).

이때에는 방화벽을 통해 인가된 IP만 관리 포트에 접속하게 한다거나 NTOP을 사설 IP로 구성한 다음 공인 IP의 아파치 서버를 프록시로 구성해 연결한 후 아파치를 통해 인증을 받은 후 사용하게 할 수 있다. 이같은 경우는 인가된 사용자만 뒷단의 NTOP 서버의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출처 : www.zdnet.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1/1P)

Search

Copyright © Cmd 명령어 3.133.134.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