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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로 유튜브 채널을 더 노출시키는 10가지 방법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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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무료로 유튜브 채널을 더 노출시키는 10가지 방법 (jamake.io) 


1. Google SEO 에 친화적인 키워드 선택하기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로 시작됩니다. 

콘텐츠 소비자가 무엇을 찾고 있는지 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최근 유튜브로 검색하는 사용자가 많아졌죠. 

그러나 유튜브에서만 동영상을 찾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 검색으로도 정보를 찾습니다. 

유튜브에 들어갈 인기 있는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키워드 플래너 (https://ads.google.com/home/tools/keyword-pla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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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결하면서 설명이 충분한 제목 만들기


사용자가 동영상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제목입니다.  60자가 초과되면 제목이 잘리거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찾는 정보를 정확하게 알리기 위한 핵심 키워드는 제목 앞 쪽, 또는 잘 보이는 위치에 포함시킵니다.

그리고 설명을 적절하게 요약 내용을 첫 줄에 작성하세요.  

대부분의 사용자는 첫 줄에서 볼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낚시성 제목은 단기적인 클릭률을 높일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채널의 평판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유튜브에서 제안 하는 자동 검색에 제목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프로필 작성하기 


유튜브 입문자들의 대부분이 프로필 작성을 그리 신경쓰지 않고 콘텐츠에 집중합니다. 

그러나 매력적인 프로필을 사전에 완성해두는 것이 채널 성장의 기초이자 SEO 최적화 방법입니다. 

-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콘텐츠에 사용된 레이아웃과 컬러 등의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 채널명을 최적화하세요. 주력 키워드를 포함한 채널 설명이 좋습니다. 

- 구독자가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콘텐츠 일정을 미리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가능하다면 연락처 정보를 공유하고 제휴관계를 맺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4. 유튜브 채널 설명 최적화하기


https://creatoracademy.youtube.com/page/lesson/descriptions 유튜브 아카데미 동영상 보기) 

  • 설명과 제목에 키워드를 잘 배치 한다.
  • 5000자 제한으로 작성한다.
  • 시청자가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공유 설정을 열어둔다.
  • 채널에 맞는 해시 태그를 포함한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6390658?hl=ko
  • 재생 목록을 구성한다.
  • 눈길을 끌수있는 귀여운 타임 스탬프를 최대한 활용한다. 


5. 메타 데이터 가이드라인 준수하기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801973?hl=ko&visit_id=636886610118895826-1538680338&rd=1 

[하면 안 되는 행위]


1. 동일한 콘텐츠를 하나 이상의 채널에 반복 게시합니다

2. 다른 사용자의 콘텐츠를 스크랩하여 내 채널에 대량으로 업로드합니다

3. 업로드할 때 태그를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 설명에 태그를 과도하게 지정합니다.(‘태그 끼워 넣기’)

4. 멀웨어를 설치하도록 유도하거나 개인정보 보호를 침해할 수 있는 사이트로 사용자를 유인합니다.

5.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약속하면서 약속한 내용을 보기 위해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유인합니다.

6. 특정 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 투표하는 등 가짜 투표 방법을 알려주거나, 50살 이상만 투표할 수 있는 선거라고 말하며 유권자 자격요건을 조작하거나, 선거일을 고의로 잘못 알려 줍니다.

7. 품질이나 사용자 경험에 상관없이 빠르게 게시하기 위해 콘텐츠가 컴퓨터로 자동 생성됩니다.

8.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다른 행위를 하는 사용자에게 현금, 제품, 소프트웨어 또는 게임 혜택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약속합니다.


6. 재생목록 만들기


재생 목록은 한 번에 시청자가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영상 하나가 끝나면 다음 영상이 바로 재생됩니다. 

특히 유튜브 상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시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 영상 열에 재생 목록이 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가로 재생목록 또한 SEO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키워드를 추가할수 있죠. 

채널에 올린 동영상 중 테마가 유사한 것 끼리 그룹화 시켜 재생목록을 만드세요. 

중간에 시청자가 이탈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령 유아, 아동을 위한 유튜브 채널의 경우 어린이 인기 동요 노래방, 놀이 영상 테마의 콘텐츠를 각각 그룹화 하여 재생목록을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소비자도 더 쉽게 찾을 수 있죠. 



7. 실시간 스트리밍 이용하기 


실시간 스트림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 매체 중 하나가 유튜브 입니다. 

사용할 수 있다면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피드 노출도 일반 비디오에 비해 높고(YouTube 라이트 탐색 노출 기회) 다양한 콘텐츠의 시도는 물론 시청자들에게 슈퍼챗 후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8. CTA 적극 활용하기


홍보를 더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CTA(Call To Action)를 활용해야 합니다. 

시청자가 내 동영상을 공유해주길 원하거나, 홍보하는 웹사이트로 방문해주길 원한다면 동영상에 CTA를 추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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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타 플랫폼 활용하기 


단기간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모든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보다 가장 인기 있고 공유될 수 있는 동영상 하나를 공유해보세요. 

실제 에이전시들은 채널을 급성장시키기 위해 초기에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하기도 합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 최적화되게 업로드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시청자들이 직접 당신의 영상을 홍보하게 하세요.  

재미있는 콘텐츠는 시청자들이 직접 공유하거나, 블로깅합니다.

타 사이트에서도 임베드 형식 또는 재생이 되도록 설정에서 수락하세요. 

타 사이트에서 재생 되어도 동영상 조회 수가 증가합니다. 


10. 영상 콘텐츠 분석하기    


유튜브 분석툴을 사용해보세요. 

데이터 분석 기반에 따라 어떤 콘텐츠가 효과적이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시청자들이 얻고 싶은 정보가 무엇인지, 영화, 유행, 주말에 소비할 수 있는 동영상과 적절한 업로드 시간대를 체크하세요. 

사용법, 팁, 노하우 등의 시리즈 영상은 시간이 지나도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꾸준히 조회 수가 상승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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